자료 이용 서비스 헌장

여러분의 소중한 공간 은평구립도서관을 소개해 드립니다.

선언문

우리 은평구립도서관은 인류문화의 지적 산물인 도서와 각종 정보자료를 최적의 상태로 수집,관리하여 이용자에게 최대한의 서비스를 친절하고 신속하게 제공하는 것을 우리의 사명으로 깊이 인식하고, 자료이용서비스에 대한 우리의 다짐과 이용자에 대한 약속으로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세워 지켜 나갈 것임을 선언합니다.

  • 하나.우리는 모든 도서관 업무를 이용자의 입장에서 수행하겠습니다.
  • 하나.우리는 자료봉사의 고유한 전문지식과 소양을 함양하여 이용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도록 힘쓰겠습니다.
  • 하나.우리는 이용자에게 풍족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자료의 체계화, 실용화,정보화,신속화를 도모하고, 최상의 이용환경을 만들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 하나.우리는 이용자의 정당한 의견을 적극 수용하는 민주적이고 깨어있는 도서관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이용서비스 이행표준
  • 가.자료검색. 열람서비스

    ※ 직접 방문하실 경우

    • 자료검색 및 이용에 대하여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자료검색 방법에 대한 안내를 하고 자료검색용 PC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겠습니다.
    • 주기적으로 서가의 자료 상태를 점검하여 자료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훼손자료는 수시로 보수하여 원본상태를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자료가 없을 경우에는 유사자료를 제공해도 되는 지 여쭈어 보고, 소장되어있지 않은 자료는 희망도서로 신청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희망도서는 자료 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구입,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연속간행물은 가능한 최신호로 비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장애인 이용자를 위하여 약시용 독서기, 음성지원 S/W 등을 설치하여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검색용 PC, 복사기, 사물함 등 자료 열람 시 수반되는 주변 기기의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점검하겠습니다.

    ※ 전화로 문의하실 경우 (TEL 385-1671~4)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친절히 응답하겠습니다.
    • 통화 중에는 적극적인 경청의 자세를 취할 것이며 이용자 요구를 명확히 하기 위하여 중요부분은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필요한 자료의 상담을 원하신 경우에는 신속히 안내하고, 부득이 시간이 걸릴 때에는 이용자의 전화번호를 메모한 후 다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해당 부서의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당일 내에 연락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전체 직원에 대한 친절봉사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인터넷을 이용하실 경우 (은평구립도서관, http://www.eplib.or.kr)

    • 인터넷을 매개체로 하여 24시간 중단 없는 자료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의 참여 공간, 질문하기 등을 통한 자료이용문의는 신속하게 답변 하겠습 니다.
    • 홈페이지의 희망도서 신청란으로 희망도서신청을 하면 빠른 시일 내에 절차를 밟아 구입하도록 하겠습니다.
  • 나.자료대출서비스
    • 대출회원증은 홈페이지 회원(14세 이상은 실명인증 및 공공 I-PIN, 14세 미만은 보호자 동의필요) 가입 후, 본인의 신분증(주민등록증, 주민등록번호가 명기된 신분증, 어린이는 주민등록 등본)을 소지하고 신청하시면, 가능한한 당일 발급(재발급포함) 하여 자료를 빌려 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 가.처리원칙
    • 우리의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이나 불편사항은 즉시 사실확인 조사를 하겠습니다.
    • 신고사항은 접수된 날부터 3일 이내로 시정하고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사실확인이나 시정에 시일이 오래 소요될 경우 먼저 중간진행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도서관운영에 대해 이용자께서 보내주신 좋은 의견이 채택된 경우, 효율성과 비용절감 등 다각적인 검토를 하도록 하고, 그 결과는 의견을 보내주신 분께 반드시 알려드리겠습니다.
  • 나.신고방법
    •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불편 , 불친절, 부당 , 불만족을 느낀 사항은 직접 담당 부서 방문, 전화, 건의함 ,인터넷 등 편리한 방법을 통하여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 신고내용에 대한 시정조치결과는 빠른 시일 내에 반드시 알려드리겠습니다.
  • 다.시정
    • 이용자께서 검색하신 정보에 명백한 오류가 있을 경우
      -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7일 이내에 시정/처리토록 하겠으며
      - 특별한 사유로 인해 시정 / 처리가 어려울 경우에는 상기 기간 내에 그 사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소 :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 78가길 13-84(불광2동 산59-32)
      담당자 : 은평구립도서관 총무과  |  전화 : (02)385-1671~4  |  FAX : (02)352-2941
      홈페이지 http://www.eplib.or.kr
      건 의 함 : 지하식당, 관내 1층·3층
이용자 협조사항

※ 이용자께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은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내에서는 질서를 지켜 주십시오.
  • 도서관 내에서는 정숙하여 다른 이용자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유의하시고, 특히 휴대폰은 진동으로 바꾸시고 사용을 자제해 주십시오.
  • 도서관 자료를 훼손하지 말고 소중히 다루어 주십시오.
  • 다른 이용자를 위하여 대출 자료의 반납기일은 꼭 지켜주십시오.
  • 음식물 섭취는 지정된 장소에서만 해 주시고, 도서관의 시설물을 깨끗이 사용해 주십시오.
  •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도서관 건물 전체가 금연구역이며, 관내에서 흡연 적발될 경우, 은평구청에서 과태료를 부과하오니 주의하여 주십시오.
  • 도서관은 다수인이 이용하므로 소지품을 잘 관리하여 주십시오.
  • 모범이 되는 직원은 적극 추천해 주시어 귀감을 삼을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